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판매처, 사용노선 및 이용방법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4. 1. 18.
반응형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판매처, 사용노선 및 이용방법

 

 

기후동행카드란 지구의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교통카드인데요.

월 65,000원만 내면 따릉이를 포함해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오는 23일부터 판매를 시작해 1월 27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이용편의를 위해 실물 교통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의 경우 최초 3,000원에 구입 후 매월 65,000원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의 경우 실물카드 구입 불필요)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전국 최초로 시행되며, 1회 충전으로 30일간 버스와 지하철,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내 손안의 서울에 '기후동행카드 23일 판매 시작! 27일 사용 시작!' 기사를 인용해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판매처, 사용노선 및 이용방법 등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존 교통 정기권은 횟수가 제한되는 등 이용에 제한이 있었지만, 기후동행카드는 저렴한 가격에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인 특징이 있는데요.

1월 23일 오전 7시부터 카드판매가 시작되고, 1월 27일 첫차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이번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은 1월 27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5개월간 진행되며, 교통카드 종류에는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가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종류는?

 

기후동행카드 교통카드 이용금액은 실물카드 3,000원은 별도이며, 서울지역 지하철과 버스(마을버스 포함) 무제한 이용은 월 62,000원, 따릉이까지 포함하는 무제한 이용은 월 65,000원입니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을 위해 6만 2천원 요금제를 출시했고, 자전거 이용을 원할 경우 3천원만 추가하면 무제한 따릉이 이용이 가능토록 했습니다.

 

다만, 신분당선과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버스와 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는 제외됩니다.

 

기후동행카드 판매는 언제부터?

기후동행카드 판매는 1월 23일부터 다운로드와 판매를 시작하며, 사용은 27일 첫 차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 이용방법은?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모바일티머니’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회원가입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해 최초 한번 계좌를 등록한 뒤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구매 및 이용방법은?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는 1호선에서 8호선 역사 내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1호선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서울지역 2호선에서 8호선까지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한 후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 충전하면 됩니다.

 


9호선 역사 내 실물카드 구매방법

 

9호선은 역사 내 편의점에서 신림선, 우이신설선 등은 주변 편의점에서 현금과 신용카드로 3천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는 기후동행카드의 충전서비스가 아직 지원되지 않고 있지만, 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역사 내 위치한 충전단말기에서 기존 교통카드 충전 과정과 동일하게 할 수 있어 지하철 탑승 시 이를 참고하면 됩니다.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모두 충전 후 충전일을 포함하여 5일 이내에 사용시작일을 지정하고, 30일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 이용방법은?

따릉이 이용이 포함된 65,000원권을 구입한 경우에는 휴대전화 기종에 관계없이 ‘티머니 GO’ 앱에서 기후동행카드의 번호 16자리를 입력 후 1시간 이용권을 30일간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실물카드 이용자는 카드 뒷면 좌측 상단의 QR코드로 접속해 ‘기후동행카드’ 회원가입을 미리 해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로 지하철, 버스, 따릉이 이용방법

 

기후동행카드로 이용 가능한 노선범위

 

서울지역 내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심야버스까지 해당되고, 따릉이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세부 노선은 위 노선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길거리 이벤트 ‘기동카 장학퀴즈’로 재미 UP!

한편, 서울시는 서울시내 주요 지하철역 앞, 대학가 등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길거리 이벤트 ‘기동카(기후동행카드) 장학퀴즈’를 진행합니다.

퀴즈는 모두 기후동행카드와 관련된 문제로 구성되는데요.

진행은 QR코드 인형탈을 쓴 ‘기동이’가 맡는답니다.

 

퀴즈를 맞히면 추운 겨울 시린 손을 녹일 수 있는 핫팩을 받을 수 있고, 기동이 얼굴의 QR코드를 인식하면 기동카 장학퀴즈를 맞힐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서울시는 수도권까지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외의 지역에서 서울시로 출퇴근, 이동하는 시민들이 많은 상황에서 수도권 기후동행카드를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