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무기수출(방산수출) 관련주 (방위산업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3. 4. 24.
반응형

무기수출(방산수출) 관련주 (방위산업 관련주)

 

 

우리나라 방위산업 누적 수출액금년 10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불안한 국제정세를 등에 업고 전 세계적으로 무기수요가 늘어나면서 K-방산 수출이 누적 80조원을 넘어섰으며, 금년에 200억 달러 규모를 더 끌어올려 무기수출 누적 100조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1년부터 2022년까지 우리나라의 방산 수출액 누계는 601억달러, 약 79조원임을 감안해 볼 때 금년 방산수출 규모는 전년 대비 15%를 초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로템이 제조하고 있는 K2 전차, 한국항공우주산업의 FA-50 전투기 등은 이미 세계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인정받아 폴란드, 말레이이사 등에 수출을 일군 상태입니다.

 

2차 전지 열기가 수그러들면서 방위산업 관련주로 옮겨붙은 상황인데요.

오늘은 무기수출(방산수출)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금년 우리나라의 방위산업 수출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이집트와 2조원대 K9 수출계약을 맺은 바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는 다연장로켓인 천무를 뱌치했고, LIG넥스원의 유도 로켓 무기인 비궁도 실전배치했습니다.

현대로템폴란드에 추가로 K2전차 820대를 수출하기 위한 본계약 체결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한국항공우주도 지난 말레이시아와 FA-50 전투기 18대 수출계약을 맺은 바 있고, 폴란드 국영 방산업체인 PGZ의 세바스티안 흐바웨크 회장은 국내에서 방산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고 있는 상태라 추가 계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 엡체의 수출은 앞으로고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방위산업 업체에서는 한국 제품이 미국이나 유럽연합 제품에 비해 저렴해서 국내 판매가격보다 수출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있어 국내 내수보다는 수출의 영업이익률이 높다고 합니다.

 

K-방산수출이 호조를 보이는 이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불안한 국제정세 때문인데요.

한국은 유일한 휴전국으로서 방위산업의 기술개발과 양산을 지속적으로 해 온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K-방산의 경쟁력은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과 빠른 납기도 이유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무기수출 관련주 / 방위산업 관련주 / 방산수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로템

현대로템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되며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산 부문은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함. 플랜트 부문은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등을 납품합니다.

K2 전차를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

 

 

2.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고요.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FA-50 전투기를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

 

 

3.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4. 빅텍

빅텍은 방위사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전원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TICN 장치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U-BIKE)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방위산업과 관련하여 전쟁관련 이슈가 나오면 가장 크게 반응하는 기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5. LIG넥스원

LIG넥스원은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 퍼스텍

퍼스텍은 전자계산기기 및 주변 관련기기 생산, 판매 및 그 임대서비스업, 정밀기계 생산 및 그 제품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유도무기 및 항공우주 전문 방위산업체이며, 드론 제조사 '유콘시스템'이라는 자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7. SNT다이내믹스

SNT다이내믹스는 운수장비사업과 기계사업, 산업설비사업으로 구분되며 운수장비사업은 방위산업제품(방산용 변속기 및 총화포 등), 차량부품(변속기, 차축 등)으로 구분됩니다.

기계사업은 공작기계, 산업설비사업은 공랭식열교환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8.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은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9. 풍산

풍산은 신동사업 부문과 방산사업 부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요.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대, 리드프레임재, 봉/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며,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등을 생산합니다.

 

 

10. 제노코

제노코는 위성통신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사업의 핵심부품인 비접촉식광전케이블을 주력으로 제조합니다.

위성탑재체, 위성운용국 및 단말, 전기지상지원장비 사옵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노코는 한화시스템의 품질우수협력사이며, 한국항공우주(KAI)의 국내사업에 모두 참여한 기업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