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10. 26.
반응형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며칠 전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로 카카오 서비스 전체가 먹통이 된 사태가 발생했었는데요.

이런 연유로 화재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화재와 폭발에 취약한 리튬이온 배터리 대신 전고체 배터리 양산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전고체 배터리의 ‘전(全)’은 한자어로 온전하다는 뜻이며, 영어로는 All-Solid-State Battery, 100% 고체로 이뤄진 전지를 말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해질이 고체가 되면 전고체 배터리가 되어 액체 전해질이 가진 문제점을 상당 부분 해결된다고 합니다.

 

최태원 SK회장은 국감장에 출석해  전고체 배터리 양산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는데요.

국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배터리 3사에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란 무엇이며,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는 어느 기업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이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이 가능한 리튬이온전지입니다.

리튬이온 전지는 양극과 음극, 분리막 그리고 액체 전해질로 구성되며, 전해질을 타고 리튬이온이 이동하면서 전기를 만들어내는 원리입니다.

 

 

이런 리튬이온전지는 액체 전해질은 가연성 재료라 열폭주가 일어나면 불을 빠르게 확산시키는 역할을 해서 작은 사고에도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구성하며, 이는 불연성 재료가 사용되고, 분리막이 필요하지 않게 되어 내부 물질이 외부로 흘러나오지 않아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차세대 배터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에 전고체 배터리의 장점은 고체 전해질 사용으로 화재와 폭발에 더 안전해지고, 액체 전해질 배터리에 비해 밀도가 높아 더 많이 충전(1회 충전으로 800km까지 가능한 단계)되고, 배터리 크기도 작아지며 1회 충전시간도 훨씬 짧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전고체 배터리의 단점은 이온의 이동속도가 낮아지면서 전자의 출력이 떨어지고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드는 점입니다.

 

이에 고체 전해질 재료의 표준을 찾아야 해서 기업과 연구소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데, 상당한 기술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황화물계는 이온전도도가 높은 장점이 있으나 물과 반응하면 유독가스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고, 산화물계는 황화물계가 가진 안전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잇지만 전해질과 전극의 접촉이 어려우며, 폴리머계는 황화물계와 산화물계를 섞은 하이브리드 형태로 기존 공정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이온전도도가 낮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고체전해질 표준을 정하고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황화물계에서는 일본이 상당한 기술력을 보이고 있고, 미국의 솔리드파워, 국내에서는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이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고요.

삼성SDI는 2027년 양산을 목표로 , LG에너지솔루션은 황화물계와 폴리머계 모두 개발하고 있으며 2026년엔 몰리머계, 2030년엔 황화물계로 상용화할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산화물계는 폭스바겐과 빌게이츠가 투자한 미국 퀀텀스케피프, 대만의 프롤로지움, 일본의 무라타-소니 등에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의 전고체 배터리 투자하는 기업으로는 현대차와 SK 포스코 등이 있고, 솔리비스와 티디엘 등은 양산체제까지 구축한 상태로 알려졌습니다.

(한경 Geeks, 전고체 배터리의 미래 기사 인용)

 

그럼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적인 성장주인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를 알아 보겠습니다.

 

 

1. 삼성SDI
삼성SDI는 2차 전지 생산 업체이며, 전고체 배터리 기술이 가장 앞서고 있으며, 가장 먼저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 시점을 2027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2.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LG 화학으로부터 물적분할로 설립됐으며  EV, ESS, IT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Recycle/Reuse 사업과 배터리 및 차량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BaaS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고요.
전고체 배터리의 상온 충전을 해결한 기술력으로 상용화에 바짝 다가선 기대가 돋보이고, 삼성SDI와 마찬가지로 2027년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역시 2차 전지 생산 업체이며, 리튬이온 배터리 시대를 연 인물이자 2019년 노벨상 수상자인 존 구디너프 미 텍사스대 교수와 공동 연구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역시 속도를 내고 있으며, 다른 2차 전지기업들에 비해 늦은 2030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덕산테코피아

덕산테코피아는 OLED의 핵심구성요소인 유기재료와 반도체 전자재료 등의 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폴리이미드 사업 분야의 출발점인 모노머를 합성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기 위한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고 합니다.

2000년에 2차전지 전고체 배터리 제조업체인 세븐킹 에너지 지분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5.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입니다.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황화물계 전고체 전지용 고체 전해질 공침 제조기술을 한국전기연구원으로부터 이전받았고 2공장 부지에 파일럿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6. 동화기업
동화기업은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해액 등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동화일렉트로라이트 (구,파낙스이텍)를 인수하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사업을 시작했으며, 전해액 연구 국책과제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7. 디에이테크놀로지

디에이테크놀로지는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설비 중 Notching 설비 및 Folding 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규사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과 전고체 배터리 장비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8. 미래컴퍼니

미래컴퍼니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장비 연구 개발 및 제조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고, 자회사 미래디피를 통해 Touch 패널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부의 전고체 전지 셀 제조장비 과제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9. 한농화성
한농화성은 계면활성제, 글리콜에테르,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고부가가치 신제품은 FM, 글라임 등 첨단화학제품의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습니다.
계면활성제 산업은 정밀화학의 한 분야로서 알콜, 지방산, 아민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닌 유도체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 부품 관련주로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 소재인 가소재와 가교제를 개발했습니다.

 

 

10.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는 리튬 2차 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답니다.
씨아이에스는 싸아이솔리드, 티에스아이, 한국진공 등과 함께 고체 전해질 생산라인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11 이수화학
이수화학은 LAB, NP를 주제품으로 하는 석유화학 부문과 건설사업 부문, 의약사업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수화학은 전고체용 황화리튬 저가화 연구를 진행 중에 있는데요.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의 핵심기술 개발업체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12.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판매 중인 I2B제품이 리튬 2차 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3년 고체 전해질 생산라인 구축을 목표로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3. 티에스아이
티에스아이는 2차 전지 Mixing System 설계와 장비제조를 사업 목적으로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은 2차전지 제조 장비 중 2차 전지의 활물질, 도전제, 결합제, 용매를 혼합하는 Mixing 공정을 운용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14. 레몬

레몬은 세계최대 생산역량의 복합기능성 나노섬유 멤브레인 대량양산용 전기방사 설비를 개발, 설계, 제작, 운영하고 있습니다.

용도별 최적화된 폴리머 레시피 제조기술 및 공정기술을 보유하였으며 나노섬유 멤브레인을 균일한 품질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강도 열 안정성, 박막화의 전기자동차용 고체 전지 전해질 지지체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15. 아바코

아바코는 평판디스플레이 설비 장비를 생산 공급하는 기업으로 LCD 및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용 평판디스플레이(FPD)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존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외에 반도체, 이차전지, MLCC 장비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매출처 다각화에 노력하고 있답니다.

전고체 이차전지의 고체 전해질을 고속으로 증착하는 공정 및 장비를 개발 중입니다.

 

 

16. 테이팩스

테이팩스는 식품포장용 랩, 전자소재용 테이프 등을 생산하며,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반도체 및 차량용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전지관련 핵심소재 개발에 성공하고 특허까지 취득했습니다.

 

 

17.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SK이노베이션에서 물적분할 된 기업으로, LiBS(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5㎛ 박막 제품 개발 및 양면 동시 코팅 상업화 등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Global LiBS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고체 전해질 또는 리튬 음극재 같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 소재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