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11. 5.
반응형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관련주

 

 

MLCC(Multi Layer Ceramic Condenser, Multi Layer Ceramic Capacitor : 적층세라믹콘덴서)는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하는 핵심부품으로 전자산업의 쌀로 불립니다.

쉽게 말해서 반도체에 전기를 공급하는 댐 역할을 하는 것이죠.

 

회로가 일정한 전기가 아닌 들쭉날쭉 흐르게 되면 부품이 망가지게 되는데요.

MLCC는 머리카락 굵기수준으로 맨눈으로는 작은 점으로 보이는 정도입니다.

이런 MLCC(적층세라믹콘덴서)는 300ml 와인잔 크기게 반 만 담으면 가격이 1억원을 훌쩍 넘을 정도로 값비싼 제품이라고 합니다.(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MLCC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삼성전기는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분기 단위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고부가 스마트폰 및 산업.전장용 MLCC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보여 당분간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관련주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기는 3분기(7~9월) 매출 2조6887억원, 영업이익 4578억원을 기록했고,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6%, 48.9% 증가하면서 분기 단위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모바일용 소형·고용량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및 산업·전장용 MLCC, 고사양 반도체 패키지 기판 등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늘면 서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입니다.

 

 

MLCC(적층세라믹콘덴서)는 4분기 IT(정보통신) 분야를 중심으로 한 세트업체 재고 조정 영향으로 일시적인 출하량 감소가 예상되면서 재고가 다소 증가할 것이라며 가격은 꾸준히 오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MLCC 시장 규모는 2019년 14조원에서 2024년 20조원으로 CAGR 7.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에서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관련주에는 9개 종목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삼성전기를 비롯하여 알에프세미, 네온테크, 아바텍, 코스모신소재, 대주전자재료, 삼화콘덴서, 윈텍, 아모텍 등입니다.

 

1. 삼성전기

삼성전기는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처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과 통신모듈을 생산하는 모듈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기판과 경연성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 기판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매출은 컴포넌트 47.11%, 모듈 34.14%, 기판 18.75%로 구성됨. 삼성전자와 그 종속기업, 중국 샤오미가 주요 고객사입니다.

삼성전기의 세계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생산량의 2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2.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 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세라믹 콘덴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장 및 산업용 MLCC 생산능력을 확대해 고수익성 제품군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으며, 2020년 기준 제품 별 매출 구성은 MLCC 55%, Film Cap 11%, DC-Link Cap 5%입니다.

 

 

3. 알에프세미

알에프세미는 반도체 기술을 활용해 Driver IC를 이용한 LED 조명의 제조 및 판매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요.

주요 제품으로는 ECM Chip, TVS Diode, Driver IC, LED 조명 등이 있습니다.

음성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는 핵심부품인 ECM칩을 만들고 있으며, 세계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는 글로벌 1위 업체입니다.

최근 MLCC가 내장된 일체형 ECM칩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4. 네온테크

네온테크는 디스플레이, 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산업용 드론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최근 군부대 정찰용 드론 구매사업에서 7~8업체와 경쟁하여 최우수 평가를 받고 수주를 확보하였습니다.

주요 고객 비중은 삼성전기 40%, 중국 5개사 5%, 난야 17%, 대덕전자 5% 순입니다.

 

 

5. 아바텍

아바텍은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기업으로, Glass Slimming & ITO코팅, 디스플레이필터, 강화 Glass 등의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과, 냉장고등 백색가전으로 분류되는 가전제품의 표면처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바텍은 아바코와 MLCC 제조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으며, 대기업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6.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는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입니다.

코스모신소재는 MLCC용 이형필름 수요 증가로 설비 증설을 시작해 증설 라인을 11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7.,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입니다.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MLCC와 2차 전지를 성장동력으로 확보하여 매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8. 윈텍

윈텍은 머신비전(Machine Vision) 및 화상처리를 통한 전자 부품, 디스플레이, 필름 검사 S/W 개발 및 장비를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전자 부품 관련 검사장비 관련 CI(Chip Inspector) 사업, 디스플레이 관련 검사장비 사업부인 LI(LCD inspector) 사업, 필름 관련 검사장비인 FI 사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MLCC 국내 중소형 고객사 내에서 CI부문(외관검사기)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합니다.

 

 

9. 아모텍

아모텍은 수동전자부품 및 BLDC모터 전문 제조기업으로, 사업부문은 크게 세라믹 칩 부품, 안테나 부품, BLDC 모터 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국내는 물론 중국, 대만, 미국, 유럽 등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국 통신장비 업체를 상대로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를 양산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에도 공급할 예정에 있다고 합니다.

 

(주식정보 일부는 네이버 지식백과와 주식정보에서 가져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