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수소차, 충전소 등 수소에너지 선도 수혜주, 수소차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10. 8.
반응형

수소차, 충전소 등 수소에너지 선도 수혜주, 수소차 관련주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은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구도하여 운행하는 친환경 자동차를 수소차라고 합니다.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로,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 및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데요.

 

이상화탄소 등의 탄화수소물이 아닌 물(H2O)이 배출되기 때문에 공기 오염도 없고 미세먼지도 배출하지 않는 미래세대의 친환경 차량입니다.

오히려 미세먼지가 함유된 공기를 빨아들여 정화된 공기와 물을 내뿜는 공기청정기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예전에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현대차 수소차 전시를 하고 있었는데, 그곳에서 수소차의 원리와 장단점 등 수소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견학한 적이 있어 공유합니다.

 

수소자동차의 원리와 장단점에 대한 모든 것 수소전기하우스에서 배워요

 

 

정부는 우리나라가 수소에너지를 전 세계적으로 선도해 나가겠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등 수소에너지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사진출처 : 현대차 수소차인 넥쏘

정부의 수소에너지 정책에 따라 국내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연료전지 보급 2년 연속 세계 3관왕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2030년까지 글로벌 수소기업 30개를 육성해 수소사용량 390만톤 사용을 달성하고, 수소차 출시에 따라 수소연료전지를 연간 10만기 생산공장을 신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의 수소경제 현황을 보면 수소트럭과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발전용 연료전지 등의 신제품은 수출을 이루고 있는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아울러 수소차들이 언제 어디서나 이용가능한 전국 수소충전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소차뿐만 아니라 열차, 선박, 도심항공 모빌리티, 건설기계 분야까지 확대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수소경제가 이루어지면 내연기관 차량과 석탄으로 인한 온실가스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맑은 공기가 많은 날들이 훨씬 많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현대차 수소차인 넥쏘

친환경차로 대표되는 수소차와 전기차를 비교해 보면 어쩐 차이점이 있을까요?

 

동력원에 있어서 수소차는 연료전지, 전기차는 전기를 사용하며,

수소차의 장점은 긴 주행거리와 5분 이내의 짧은 충전시간, 전기차 장점은 충전 인프라가 수소차보다 좋고, 상대적으로 낮은 차량가격이며,

수소차 단점은 충전 인프라가 보족하고 고가의 차량가격이며, 전기차 단점은 20분 이상의 긴 충전시간과 비교적 짧은 거리 주행입니다.

 

 

우리나라의 수소차 기술은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있는 상황입니다.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 전지 자동차를 개발한 회사는 크라이슬러지만, 세계 최초로 2012년 수소차 양산에 성공한 건 현대자동차입니다.

 

수소차는 가격이 비싼 편인데요.

정부의 수소차 친환경 자동차 보조금으로 인해 반값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수소차 보조금 신청(수소차 반값 구매) 

 

그럼 본격적으로 수소차, 수소에너지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수소차 관련주,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주, 수소차 부품 관련주, 수소차 충전 관련주에는 정말 많은 종목이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동양피스톤, 유니크, 제이엔케이히터, 세원, 효성첨단소재, 풍국주정, 이엠코리아, 우리산업, 우수AMS, 엔케이, 평화산업, 삼기, EG, 엘티씨, 지엠비코리아, 일진다이아, 세종공업, 모토닉, 현대제철, 기아, 영화테크, 두산퓨얼셀

 

동아화성, 현대차, 뉴인텍, SNT모티브, 에스퓨얼셀, 디아이티, 성문전자, 미코, 성창오토텍, 신도기연, 효성중공업, 삼화전자, 글로벌에스엠, 상아프론테크, 삼보모터스, 대우부품, 디케이락, 아이에이, 에스에너지, 에코바이오, 현대로템, 비나텍, 한온시스템, 효성화학

 

대원강업, 시노펙스, 진성티이씨, 디와이, 일지테크, 한화솔루션, 코오롱인더, SK, STX중공업, 삼양사, 조광ILI, 라이트론, 평화홀딩스, 인지컨트롤스, 유일에너테크, LS ELECTRIC,  티에이치엔, 코웰패션, 국일제지, 원익머트리얼즈, 코오롱플라스틱

 

수소차, 수소에너지와 관련한 연료전지, 부품 충전 관련주가 너무 많아서 뭘 투자해야 할지 참 막막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종목 10여개만 살펴보겠습니다.

 

 

1.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이 수소충전소를 운영 중입니다.

 

 

2.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는 최근 9월 1일에 상장한 기업으로 용기사업(CNG,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제조 등 설치용 금속탱크 및 저장용기) 및 환경사업(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일진그룹에 속하는 계열회사입니다.

 

 

3.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산형 연료전지(PAFC) 부문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국내 수소 에너지산업의 대장주로 꼽히는데, 발전용 연료전지 부문에서 국내 1위 업체입니다.

 

 

4. 평화산업

평화산업은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으며,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죠.

평화산업은 스마트그리드· 태양광, 전기차 부품 전문 기업으로 계열사가 수소연료전지 핵신부품인 스택 가스켓을 개발했습니다.

 

 

 

5. 대양금속

대양금속은 테인리스 하나만을 제조해온 기업으로,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제품을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주 제품인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은 스테인리스 Hot Coil을 외부 조달하여 자체 냉간 압연 공정을 거쳐 판매합니다.

대양금속은 최근 액화수소 선도기업인 하이리움산업의 시리즈 A에 참여해 2대주주 지위를 확보했으며, 투자 참여를 통해 향후 하이리움이 수소용 연료전지, 수소 액화탱크, 수소 충전소 등 본격적인 양산을 위한 2차 공장 증설을 진행 시 자금투자 및 사업 파트너로 협업할 계획입니다.

 

 

6. EG

EG는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하고 엔지니어링과 무역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5년 6월 고체수소 저장소재 개발 관련 국책과제에 선정된 기업으로 현재 고용량 고체수소 저장소재 합성 기술 개발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7. 세종공업

세종공업은 자동차용 배기계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자동차용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및 기타 자동차부품이 있습니다.

수소차용 금속분리판에 대한 기술력을 축적해왔고, 지난해 현대제철과 함께 현대모비스의 금속분리판 납품 업체로 선정됐습니다.

 

 

8. 세원

세원은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2차 부품업체로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습니다.

세원은 기아의 미국 조지아 공장과 현대차 알라바마 공장에 헤더콘덴서, 에바포레이터 등 자동차 공조시스템 부품을 공급 중입니다.

 

 

 

9.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10. 제이엔케이히터

제이엔케이히터는 대림엔지니어링 히터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FH(산업용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가스공사 등과 협력해 수소산업 관련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며 수소추출기를 개발하고,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11. 유니크

유니크는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으로 밸브바디의 유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여 현대/기아자동차, 현대트랜시스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의 약 70% 이상을 점유 중입니다.

유니크는 현대차의 수소차 부품 관련 업체로 수소연료 전지자동차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인 스텍에 수소공급을 제어하는 부품인 FPS밸브와 수소탱크 솔레노이드 밸브 양산 공급업체입니다.

 

 

12. 효성첨단소재 / 효성화학

효성첨단소재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습니다.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효성화학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화학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습니다.

폴리프로필렌(PP)은 Specialty 수지로 파이프용도 세계 1위를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필름부문은 나이론 필름 국내 점유율 1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수소차 관련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13. 후성

후성은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후성은 냉매가스, 2차전지 소재, 전기차와 수소차, 재생에너지, 탄소중립 등 다양한 테마에 속해있는 종목입니다.

 

 

14. 풍국주정

풍국주정은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하며,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5.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수소차 보급과 연료보조금 지급에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17.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플라스틱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데요.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전문기업입니다.

차량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성을 증진하는 하우징 부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식정보 일부는 네이버 주식에서 가져옴)

728x90
반응형

댓글